선발대

2021년 12월 회고: 개발공부 시작 본문

사담/WIL

2021년 12월 회고: 개발공부 시작

신선한 스타트 2021. 12. 16. 09:55

 

[1주차] 12.13(월) ~ 12.19(일)

 

 

12.13 (월) 12.14 (화) 12.15 (수) 12.16 (목) 12.17 (금) 12.18 (토) 12.19 (일)
OT 알고리즘
1주차
타임어택
(미완성)
웹개발 A-Z
3주차 (2)
웹개발 A-Z
4주차 (2)
  주간회고록
작성
파이썬
문법기초
완강
  웹개발 A-Z
2주차
웹개발 A-Z
4주차 (1)
웹개발 A-Z
5주차 (1)
  웹개발 A-Z
5주차 (2)
웹개발 A-Z
1주차
  웹개발 A-Z
3주차 (1)
  알고리즘
2주차 (1)
  이번주
전체 복습

수업 정리

 

후기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과정에서의 첫 주가 끝났다. 일단 9시부터 21시까지 일주일 동안 공부해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었다. 물론 중간에 에러가 생길 때는 대체 뭐가 문제지?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결국 해결하고 제대로 돌아가는 화면을 보면 좋았다. 아쉬웠던 점은 구글링 했을 때 나와 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은데도 불구하고, 내가 그 해결책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빨리 공부해서 기초 개념을 끝내고 더 많이 배우고 싶다.

 

 이렇게 블로그를 쓰는 것도 아직은 어색하고 조금 생소하지만 하나하나 배운 걸 정리해두니 내가 이런 지식을 배웠다는 것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확실히 블로그에 정리하니 이동 중이거나 컴퓨터를 쓸 수 없는 상황에서도 손쉽게 휴대폰으로 보며 복습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인 것 같다. 

 

 파이썬 문법 기초에서는 말 그대로 파이썬에 대한 전체적인 기초 내용을 배웠다. 백지 상태에서 파이썬의 기능을 알아볼 수 있는 강의였다. 본격적으로 코딩을 배운다고 느낀 부분은 웹 기초 A-Z 강의부터였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단어만 듣고 어떤 것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전혀 몰랐는데 직접 실습하고 각각을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내가 보낸 데이터가 어떻게 전달되고 화면에 나타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물론 자연스럽게 사용하려면 몇 번의 반복이 필요할 것 같다.

 

 알고리즘 강의 1주차를 끝내고 곧장 2주차를 들어가려다가 우선 웹 기초 강의를 끝내고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직 알고리즘 강의 완강은 못했다. 다음 주 내에 알고리즘 강의를 끝내고 매일 문제풀이를 해야겠다. 

 

 


[2주차] 12.20(월) ~ 12.26(일)

 

 

12.20 (월) 12.21 (화) 12.22 (수) 12.23 (목) 12.24 (금) 12.25 (토) 12.26 (일)
개인프로젝트
게임 (1)
개인프로젝트
게임 (2)
개인프로젝트
게임 (3)
개인프로젝트
프로필 구현
개인프로젝트
인스타 구현 (1)
  주간회고록
작성
웹 개발 A-Z
5주차 (3)
완강
알고리즘
2주차 (2)
알고리즘
2주차 (3)
Git / TIL 특강      
    클래스
개인공부
CSS,
알고리즘

개인공부
     

수업 정리

더보기

 

후기

공부했던 것을 1주일 단위로 한 번에 쓰고 있었는데, 이제는 여기에도 하루하루 했던 일들을 쓰는 게 좋을 것 같다.

이렇게 점점 고쳐나가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나가야겠다.

 

12. 23(목): 오늘은 Git에 대해 처음으로 배웠다. 개발자들이 Git이나 Github라고 말하는 건 많이 들었는데, 역시나 내가 직접 써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어쨌든 Git 특강이 14~16시까지 있었기에, 바로 오늘치 개발과제를 각자의 Github에 17시까지 올리는 것도 과제에 포함되었다. Github에서 바로 파일을 올리는 줄 알았더니, Git Bash라는 걸 사용해야 해서 여러 블로그를 전전하며 겨우 사용법을 익혔다. (중간에 뭔가 잘못 입력해서 모든 파일을 다 지우고 초기화도 했었다. 아직 시행착오의 단계..) 참고로 오늘의 개발과제는 카카오톡 프로필 화면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HTML, CSS 만 잘 설계하면 되어서 크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아직 CSS에서 배치 부분은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어제 들었던 알고리즘 2주차 강의를 마무리하고, CSS랑 Git 사용법을 좀 더 공부했다. 마치 스타크래프트에서 자신이 이동하는 곳이 점점 밝아지는 것처럼, 공부를 하면 할수록 새로운 지식의 존재를 알고 공부량도 방대해지고 있다. 정말 24시간이 부족하다. 부지런히 공부하자!

 

12.24(금): 크리스마스 이브다. 덕분에 튜터님께서 해설을 14시로 정해주셨다. 오늘의 과제는 인스타그램 UI 구현하기였다. 카카오톡으로 CSS를 연습했기에 어떤 영역을 div로 잡아야 할지 대략적인 건 알겠는데 인스타그램 UI가 워낙 세세한 부분이 많아서 CSS 부분이 조금 힘들었다. 특히 새로운 기능들도 많이 필요해서 이것저것 찾아봤다. 어찌어찌 어설프게 만든 내 파일들을 들고 게더 타운의 강당으로 가서 튜터님 해설을 들은 후, 다시 내 파일을 보니 엉성한 부분들이 눈에 더 잘 들어왔다. 작고 귀여운 내 결과물들을 튜터님의 코드를 보며 보완했더니 그나마 제법 괜찮은 모양새가 나왔다. HTML을 설계할 때 처음부터 고민해서 잘 구성하면 나중에 CSS끼리 서로 충돌하지 않는다. 알고는 있지만 아직 그게 어렵다. 개인 과제를 진행하고 해설을 보며 다시 공부하고 수정하다 보면 시간이 금방 간다. 아직 듣지 못한 강의들도 많은데, 앞으로는 강의에도 시간을 할당해서 기초 지식의 범위를 넓히고 싶다. 다음 주에는 최소한 알고리즘 강의 5주차까지 완강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

 

 


12.27(월) ~ 12.31(금)

 

 

12.27 (월) 12.28 (화) 12.29 (수) 12.30 (목) 12.31 (금) 01.01 (토) 01.02 (일)
개인프로젝트
인스타 구현 (2)
팀프로젝트
계획 설정
팀프로젝트
진행 (1)
팀프로젝트
진행 (2)
팀프로젝트
진행 (3)
팀프로젝트
진행 (4)
주간회고록
작성
알고리즘 
3주차 (1)
알고리즘
3주차(2)
Git
2주차
      팀프로젝트
진행 (5)
  Git
1주차
         

수업 정리

 

후기

12.27(월): 주말에 개인적인 일이 있어서 공부를 많이 못했다. 덕분에 계획들이 눈덩이가 되어버렸다. 오늘의 개인 과제는 지난주에 만들었던 인스타 UI에 데스크탑 버전도 첨부해서 만드는 것이었다. 미디어 쿼리라는 기능을 처음 써봤는데 반응형 웹을 이렇게 만드는구나 싶어서 신기했다. 사용자 화면 크기에 따라 배치가 변경되는 건 알겠으나, 내가 직접 구현하려니 중복되는 코드를 어느 정도까지 써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연습이 더 필요할 것 같다. 다른 분들이 발표한 걸 봤는데 자바스크립트까지 구현해서 실제 인스타그램과 유사하게 만드신 분도 계셨다. 오늘까지 개인 프로젝트가 끝나고 이제 내일부터 팀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기존의 팀도 변경이 되어서 마지막 날인만큼 팀장님이 게더 카메라 설정부터 flask 가상 환경 생성까지 2시간의 미니 특강을 해주셨다. 알고리즘 3주차 강의를 전부 완강하고 싶었으나, 직접 실습해보는 부분이 시간을 꽤 많이 잡아먹어서 내일까지 수강해야겠다. Git 강의와 머신러닝 강의가 새로 등록된 걸 오늘 확인했다. 내일 빨리 알고리즘 3주차 강의 완강하고 새로운 강의를 듣고 싶다. 

 

12.28(화): 오전 9시에 게더 타운에서 전체 소집이 있었다. 지난주까지는 팀으로 구성되어도 개인과제만 주어졌기 때문에 스터디 같은 느낌이라면, 오늘부터는 팀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전부 모르는 분들이라서 궁금했는데 게더 타운에서 얘기를 나눠보니 좋은 사람들이 모인 것 같아서 기쁘다. 저번 팀도 좋았는데 이번에도 매칭운이 좋은 것 같다. 이번 팀 프로젝트 과제는 이제 더 이상 UI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기능이 구현된 인스타그램을 만드는 것이었다. 갑자기 난이도가 올라갔다. 과연 코딩 쌩초보에게 프로그래밍 공부시간이 2주로 충분했을까요? 어쨌든 팀원들끼리 각자 소개를 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웠다. 프론트엔드 2명, 백엔드 3명으로 나누고 필요한 기능들과 화면이 노션에 정리됐다. 나는 백엔드를 담당하게 되었다. 그 전에 협업에 있어 Git 사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오늘 Git 강의 1주차를 완강했다. 백엔드는 지난주 웹 개발 기초강의 때 배운 것이 처음인데, 앞으로 남은 일주일은 밤새면서 공부할 것 같다. 벌써부터 개발자의 삶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다니 신난다. 내일은 Git 강의 2주차를 완강하고 웹 개발 강의를 복습해야겠다. 

 

12.29(수): 오늘은 Git 강의 2주차를 완강했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중간에 튜터님이 왔다가시면서 와이어 프레임 질문을 하셨는데, 순서는 조금 반대가 되었지만 팀원들과 협의한 결과 프론트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와이어 프레임도 재구성하기로 했다. 이제 백엔드 쪽 다시 연습해야지. 튜터님과 팀별 상담시간을 잡아서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에 질문을 할 수 있는 2타임이 생겼다. 그 전에 어느 정도 작업을 진행해보고 모르는 부분을 해결해야겠다. 팀원들 대부분 12시 넘어서까지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나도 파이팅해서 힘 내보자.

 

12.30(목): 프론트엔드 팀원분들의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어서 나도 댓글 달기 기능과 게시물 올리기 기능을 DB의 잉여 데이터로 연습했다. 처음에는 POST와 GET에 대해서 헷갈리고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도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하루 종일 붙잡고 있으면 어떻게든 되는 것 같다. 별도의 테스트용 데이터로 댓글 작성이 수월하게 되는 걸 확인하고 Git을 이용해서 현재 작업중인 팀원들의 작업물에 병합시켰는데 갑자기 실행 자체가 안된다. 왜? DB가 변경되어서 그런가 싶어서 다른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해봤더니 거기서는 또 된다. 왜지? 간단한 실수를 한 것 같은데 몇 번이나 계속 하나하나 틀린 그림 찾기를 해도 이상한 부분은 없었다. 결국 새벽 3시까지 붙잡고 있다가 6시간 뒤에 팀원들에게 조언을 구하기로 하고 잠에 들었다. 

 

12.31(금): 와! 해결했다! 9시가 되자마자 게더 타운으로 와서 팀원들과 인사한 뒤에 어제 계속 마음에 걸렸던 부분을 물어봤다. 다들 요새 밤샘해서 피곤할 텐데 문제가 생기면 언제나 발 벗고 도와줘서 너무 감사하다. 2시간 정도 함께 화면 공유하면서 붙잡고 이것저것 시도해봤는데 결국 다른 분들 컴퓨터에서는 되고 내 컴퓨터에서는 안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왜지? 예전 웹 개발 강의 들을때도 자잘한 연결 문제가 있긴 했는데, 나중에 다시 찾아봐야겠다. 어쨌든 오늘은 올해의 마지막 날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팀 프로젝트가 남아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2021년의 마지막 날임에도 게더 타운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었다. 게더타운에 미니 모니터를 두고 실시간 제야의 종소리 방송과 연결해서 사람들과 함께 한 해의 마무리 준비를 했다. 모니터 안의 또 다른 모니터라니, 비대면 속의 비대면이다. 튜터님도 함께 24시까지 계셨다. 내년 이맘때쯤에는 어엿한 개발자가 되어 다시 이 글을 볼 때 감회가 새로웠으면 좋겠다. 

 

 

 

 

 

Comments